한국환경공단 전북환경본부

  • 사업소개
  • 환경안전지원업무
  • 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 운영

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 운영

  • 이웃 간 이해와 배려를 통한 화목한 공동주택 문화 조성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가 앞장섭니다!
    현장진단(방문상담·소음측정)을 제공하여 당사자 간의 이해와 갈등완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 공동주택 입주자 간 층간소음 갈등 완화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개설
  • 전화상담 및 현장진단(방문상담,소음측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웃 간 의견 조율을 통한 중재 상담 실시
서비스내용
  • 층간소음 전화상담 서비스(콜센터)
    •    - 층간소음 관련 상담 및 업무절차 등 안내
    •    - 전국대상 단일번호(☎1661-2642)
  • 층간소음 현장진단 서비스(방문상담, 소음측정)
    •    - 공동주택 입주자 간 층간소음 갈등 완화를 위한 방문상담, 소음측정 서비스 제공
    • 업무수행 절차
      관리주체가 있을 경우 (아파트)
      • 전화상담
        • 상담 종료
          • 관리주체 미회신(우편발송 10일 이후)
          • 처리완료
        • 접수 완료
          • 우편발송
          • 대기중
          • 관리주체 회신
          • 방문상담실시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관리주체, 층간소음 관리위원회, 입주자 대표와 중재 후 미해결시 관리주체가 대표로 신청함

      우편발송: 대상-관리주체, 상대 세대/ 내용-신청인의 민원 내용 및 자체 중재 상담 요청 안내문 발송/ 발송-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우편

      관리주체 회신: 단지 내 자체중재 미해결시) 대상-관리주체(관리사무소 소장) 내용-자체 중재 상담서, 상담동의서, 사업자등록증/ 방법-인터넷 신청

      관리주체가 없을 경우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 전화상담
        • 상담 종료
          • 상담 세대 상담 미동의(우편발송 10일 이후)
          • 본인상담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 접수 완료
          • 우편발송
          • 대기중
          • 상담 세대 상담 동의
          • 방문상담실시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우편발송: 대상-상대 세대/ 내용-상담 동의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우편

      ※자세한 사항은 국가소음정보시스템(www.noiseinfo.or.kr)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가소음정보시스템 > 층간소음이웃사이센터 > FAQ 자주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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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환경안전처 주거환경관리부
      032-590-3568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환경안전진단처 화학시설검사1부
      051-366-3640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충청권지역본부
      환경시설관리처 화학시설검사부
      042-939-2243
      광주, 전북, 전남 전북환경본부 
      환경안전진단처 화학시설검사2부
      063-279-1307

      ※서울 지역 현장진단(방문상담, 소음측정)은 환경보전협회에서 수행함(02-3407-1500)

  • 담당자 : 화학시설검사2부 이단희
  • 전화 : 063-279-1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