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전북환경본부

  • 사업소개
  • 환경안전지원업무
  • 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 운영

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 운영

  • 이웃 간 이해와 배려를 통한 화목한 공동주택 문화 조성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가 앞장섭니다!
    현장진단(방문상담·소음측정) 및 아파트 단지별 맞춤형 교육 서비스(자체해결 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당사자 간의 이해와 갈등완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사업내용
  • 공동주택(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의 층간소음으로 인한 이웃 간 갈등을 중재하기 위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개설
  • 전화상담 및 현장진단(방문상담 및 소음측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웃 간 의견 조율을 통한 중재 상담 실시
서비스내용
  • 콜센터: 층간소음 저감 방법 및 갈등 발생시 대처방안, 관련 사례 등 에 대해 전화상담 서비스 제공
  • 현장진단: 중재상담을 통한 분쟁 완화를 위해 소음 유형별 맞춤 상담, 소음 저감 방안 제시 등의 방문상담 및 소음측정 서비스 제공
업무수행 절차
관리주체가 있을 경우 (아파트)
  • 전화상담
    • 상담 종료
      • 관리주체 미회신(우편발송 10일 이후)
      • 처리완료
    • 접수 완료
      • 우편발송
      • 대기중
      • 관리주체 회신
      • 방문상담실시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관리주체, 층간소음 관리위원회, 입주자 대표와 중재 후 미해결시 관리주체가 대표로 신청함

우편발송: 대상-관리주체, 상대 세대/ 내용-신청인의 민원 내용 및 자체 중재 상담 요청 안내문 발송/ 발송-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우편

관리주체 회신: 단지 내 자체중재 미해결시) 대상-관리주체(관리사무소 소장) 내용-자체 중재 상담서, 상담동의서, 사업자등록증/ 방법-인터넷 신청

관리주체가 없을 경우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 전화상담
    • 상담 종료
      • 상담 세대 상담 미동의(우편발송 10일 이후)
      • 본인상담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 접수 완료
      • 우편발송
      • 대기중
      • 상담 세대 상담 동의
      • 방문상담실시
      • 소음측정실시
      • 처리완료

우편발송: 대상-상대 세대/ 내용-상담 동의 여부 확인 안내문/ 발송-접수일 기준 5일 이내 우편

담당부서 안내
담당부서 안내 리스트
관할지역 담당부서 담당부서 연락처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제주 본사 환경안전지원단
생활환경안전처 주거환경관리부
032-590-3575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환경관리처 대기관리부
051-366-3641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충청권지역본부
환경관리처 대기관리부
042-939-2243
광주, 전북, 전남 전북환경본부 
환경안전진단처 화학시설검사 2부
063-279-1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