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자연과 인간을 위한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조성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보도자료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3.28.)한국환경공단, 기후ㆍ대기 정책 해법을 모색하는 정례 포럼 개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파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3.28.)한국환경공단, 기후ㆍ대기 정책 해법을 모색하는 정례 포럼 개최

  • 작성자박주연
  • 작성일2025-03-28
  • 조회수101

□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임상준)은 기후ㆍ대기분야의 주요 현안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하는 “K-eco와 함께하는 기후?대기 정책 포럼”을 정례화하여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ㅇ 이번 포럼은 국민 생활과 직결되는 기후ㆍ대기 환경 이슈를 중심으로 공단 및 외부 전문가의 주제 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되며 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은 공단 누리집, SNS를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유하여 대국민 소통도 강화할 계획이다. 


 ㅇ 포럼은 총 9회에 걸쳐 △기후테크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 △악취관리, △대기총량관리제, △무공해차 스마트제어, △온실가스 감축기술, △소규모사업장 대기오염관리(IoT), △대기질 모니터링/공개, △국제감축, △글로벌 탄소무역규제 대응 순으로 진행된다. 


□ 제1차 포럼은 3월 28일 서울 마포구 소재 중소기업DMC타워에서 “기후테크(감축)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과 관련한 4건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된다. 

 ㅇ 본 포럼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후테크 정책방향과 기후 R&D 동향을 파악하고 혁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기업지원 및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ㅇ 제1부 주제발표에서는 환경부(권재현 사무관)에서 기후테크 동향 및 관련 정책 추진방향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이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홍성준 연구전략본부장)에서 한국형 탄소중립 100대 핵심기술 및 적용현황을, 한국환경산업기술원(김경환 기후대기기술실장)에서 기후분야 감축기술 및 R&D동향에 대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ㅇ 이어서 한국환경공단(윤승진 배출권정책지원부장)에서는 공단이 운영하는 탄소중립 설비투자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기후테크 R&D를 통해 개발된 혁신기술이 현장에 적용되고 상용화될 수 있도록 기업을 지원하는 공단의 역할에 대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ㅇ 제2부 패널토론에서는 △윤용희 한국환경공단 기후대기이사, △김하나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송현욱 경희대학교 교수, △박철호 국가녹색기술연구소 본부장, △박재성 스마트파워 차장, △이선동 성신양회팀장이 참여하여 기후테크 활성화를 위한 공공의 역할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임상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 기후ㆍ대기 정책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사업을 재점검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 및 대기질 개선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3.27.) 고품질 재활용품 수거거점, 이제 지도로 쉽게 찾는다.
  • 담당부서 : 환경서비스지원부
  • 담당자 : 국필선
  • 연락처 : 062-949-0785

최종수정일 : 2023-04-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