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법시행 ~ 2013. 7. 15)

본 한국환경공단(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제1항을 근거로 설치ㆍ운영 가능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목록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본사 36대 건물 외곽, 로비 등
경남권지역본부 15대 건물 외곽, 로비 등
충청권지역본부 15대 건물 외곽, 로비 등
호남권지역본부 7대 건물 외곽, 로비 등
경북권지역본부 4대 건물 외곽, 로비 등
전북출장소 11대 건물 외곽, 로비 등
압수물 179대/영농 60대 정문, 건물 외곽, 압수물 창고, 선별장 등

※ 사업소 CCTV 설치세부 현황은 [한국환경공단 사업장 설치현황 참조] (클릭)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 보호책임자부서 : 인재경영처
-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 김종철 처장
- 전화번호 : 032-590-3200

※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현황은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현황참조] (클릭)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목록
구분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본사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녹색관 당직실
영남지역본부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경남권지역본부
충청지역본부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충청권지역본부
호남권지역본부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호남권지역본부
대구경북지사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경북권지역본부
전북지사 청사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전북출장소 청사
압수업무 24시간 촬영일로부터 2년 해당 사업소
영농업무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해당 사업소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ㆍ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본사 청사) 인재경영처 비상계획팀

    (지방조직 청사) 해당 지역본부

    (압수업무) 관할 압수물사업소

    (영농업무) 관할 지역본부 및 지사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
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차등부여, 별도 CCTV독립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 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12년 7월 17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고일자 : 2012년 7월 17일 / 시행일자 : 2012년 7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