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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공단 보도자료 2.28.) 한국환경공단, 올바로시스템에 IT신기술 적용 국민 행정부담 대폭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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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임상준)은 올바로시스템 내 IT신기술 적용과 업무 자동화 확대로 사용자의 행정부담을 획기적으로 완화했다고 28일 밝혔다. ○ ‘올바로시스템’은 사업장폐기물의 배출, 수집·운반, 처리까지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관리하는 폐기물종합관리시스템으로 2002년 최초 구축 후 현재 41만 사용자가 활용 중이다. □ 공단은 지난해 로봇(RPA), 문서 인식(OCR) 등을 올바로시스템에 적용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민원 대응체계의 신속·정확도를 높혔다. ○ 먼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와 문자 인식기술을 적용하여 사업장이 인허가 정보 등을 변경 요청시, 기존 담당자가 직접 확인·승인하는 업무를 자동화하여 연간 행정소요 18,670시간을 절감했다. ○ 또한 ’자원순환 전용 민원봇‘을 도입해 국민신문고 등의 문의에 대해 신속·표준화된 답변서를 제공해 민원처리 속도를 기존 대비 30% 수준으로 단축했다. □ 한편 공단은 사업장 편의를 높이고 중복행정을 완화하기 위해 민간시스템을 올바로시스템과 연계하는 ‘데이터 연계서비스(EDI)’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기업 간 데이터의 효율적 교환을 위해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방식 ○ 그동안 자체 폐기물 관리시스템 운영 사업장의 경우, 올바로시스템과 데이터 연계가 한정되어 동일한 업무를 중복 처리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으나, ○ 사업장의 행정부담을 해소하고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데이터 연계서비스 적용 대상·메뉴를 확대한 바 있으며, 올해는 더욱 많은 사업장이 활용할 수 있도록 폐기물 수집·운반자와 처리자를 대상으로 폐기물 관리대장 8종에 대해 데이터 연계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 (기존) 전자인계서 → (확대) 전자인계서+배출자 대장 2종(‘24.7.~) □ 임상준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올바로시스템에 지속적으로 IT신기술을 적용해 사업장폐기물 적정하게 관리하고 국민이 시스템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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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24-07-31